한국기업평가 보고에 따른 컨테이너선 시장 24년까지 전망 관리자 │ 2023-05-15 HIT 29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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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선 시장 공급,수요 관계는 무역 종사자의 주요 비용 요소인 운임 FCL / LCL 운임 등락에 주요 원인입니다. 따라서 최근 한국기업평가에서 최근 발표한 보고서 내용에서 나온 전망 내용을 발췌 요약해서 올립니다. 한국기업평가의 보고서에 의하면 컨테이너선 시장은 경기침체로 수요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대규모 신조선 발주로 최소 내년까지 수급 불균형이 지속될것으로 관측했습니다. 올해 2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6%대의 고물가상태 지속과 목표물가를 2%대 수준으로 잡고 있는 FEB (미국연방준재제도)의 고금리 정책에 따른 수요회복 억제가 예상되고, 지난해 하반기 이후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상 효과가 누적되면서 컨테이너 물동량이 빠르게 감소하고 있고, 최종재와 중간재를 운송하는 컨테이너선은 경기 민감도가 높아 위와 같은 경기둔화시 영향을 크게 받을수 밖에 없다는 전망입니다. 글로벌 해운조사 기관의 전망역시 내년까지 낮은 물동량을 예상한 가운데 컨테이너선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분석으로서는 한기평은 선복 증가율이 2024년까지 6%를 상회할것으로 밝혀 경기둔화와 선복 증가로 24년까지 수요가 크게 반등하지 못하면서 구조적 공급과잉 현상이 두드러질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다만 경기둔화와 공급과잉이 두드러지더라도 운임하락을 원하지 않는 선사들의 대응책이 코로나 사태,물동량 급감시기에 진행했던 수요,공급 변화에 대응하는 요령 임시결항 (Blank sailing) , 선속 조절 (slow steaming) 등의 공급조절의 같은 방법으로 운임하방 압력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되면서 운임하락 방어가 어느정도 예상된다는 전망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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