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작년외은지점의충당금전입액은613억원으로전년대비23.7%늘었다.
금리인하기대가다시싹트면서코스피는외국인,기관중심으로매수세가나타났다.
연준정책결정권자들의중립금리(neutralrate)추정치는오랫동안제자리걸음을해오다가약간상향됐다.중립금리추정치가더크게높아진다면이른바'고금리장기화'(higherforlonger)테마에더욱힘이실릴수있다.
그일환으로GPIF가현재투자하고있는자산이외의비유동성자산에대한정보수집에나섰다.그예시로는산림,농지,금,비트코인등크립토자산등을언급했다.해당자산에대해서는어떤투자철학으로접근해야하는지,연기금포트폴리오에는어떻게편입할수있을지등에대한의견을받기로했다.
특히자동차산업이엔저와미국경제호황으로혜택을받았습니다.지난10~12월분기에는자동차산업의순익성장이가장높았죠.기계도엔저로부터혜택을받는수출산업이지만중국경제가부진에서탈출해야활기를띨수있는분야입니다.
은행과증권사에서각각1조8천억원,1조5천억원씩늘었다.
완화된금리환경에서기업들의투자수요가빠르게늘어날수있고,은행권에서도현재보다낮은금리로은행채를발행할수있기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