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기업이체감하는수출경기가올해1분기대비크게개선할것으로나타난것이다.
중립금리추정치(SEP상에서'longer-run'으로표시됨)는2.500%에서2.563%로높아졌다.그폭이작긴하지만중립금리추정치가그동안2.500%로거의고정돼왔다는점을고려하면주목할만한대목이다.
전기요금은기본요금·전력량요금(기준연료비)·기후환경요금·연료비조정요금으로구성된다.
신용카드채권부실채권비율은1.36%로전분기말과유사한수준이었다.
다행인것은3년국채선물을대거팔던외국인이FOMC이후다시돌아왔다는점이다.전일외국인은3년국채선물을529계약순매수했다.이전6거래일간매도량은7만7천여계약에달했다.이들이얼마나더포지션을채울지관심이간다.
멕시코중앙은행의금리인하는2021년이후처음이다.한때8%를넘나들던헤드라인인플레이션이4.40%(지난2월기준)까지떨어지면서멕시코중앙은행의금리인하는가능성이큰것으로점쳐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