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대선에서승리해도민주당이의회를장악한다면공화당은세금및재정변화를성공적으로추진하지못할가능성이크다.금융시장은세금및재정혜택에따른순풍은덜받겠지만,규제는바이든시절보다느슨해질수있다.
그일환으로GPIF가현재투자하고있는자산이외의비유동성자산에대한정보수집에나섰다.그예시로는산림,농지,금,비트코인등크립토자산등을언급했다.해당자산에대해서는어떤투자철학으로접근해야하는지,연기금포트폴리오에는어떻게편입할수있을지등에대한의견을받기로했다.
올해1월한전의해외채발행주관사는씨티그룹,뱅크오브아메리카(BoA)증권,스탠다드차타드(SC),미즈호등이다.
또한보유중인자사주가운데절반을분할소각할계획을세우고올해262만4천417주를시작으로2026년까지3년에걸친소각에나설것이라며맞불을놨다.
공직자들은간혹시스템과는다른방식으로문제를해결해야만하는상황에맞닥뜨린다.특히'국민적관심사','민생중심'이라는말이개입되면더그렇다.우리나라만의독특한문화이기도한데그렇다고옳고그름의문제는아니다.오히려공직자들은그래야한다고본다.하지만,그또한시스템안에서이뤄져야정당성이있다.금융당국이이번사태초기"자율배상으로해결됐으면한다"고언급했을때부터자율은사실상사라졌다.정부가언제라도개입할수있다는시그널만부각됐을뿐이다.상품을제대로팔았는지를전방위로검사하고잘못했으면책임을물으면된다.'얼마를물어줘라,물어주지않아도된다'까지정해주는것은다른얘기다.구구절절하게불가피했다고설명하고있으니뭐그렇다치자.그래도일회성이벤트여야한다.거대금융사를상대로피해를본투자자입장에선대항권의크기가작을수있다.그런투자자를더욱두텁게보호해줄법적지원체계를보강해야한다.고난도상품에대한불완전판매문제,판매채널제한등을두고금융당국이후속대책마련에들어간다고한다.제도개선을위한작업은불가피하고당연한조치이다.하지만무엇보다향후비슷한일이재발했을때어떤원칙을적용할것인지에대한당국의입장부터정해야한다.
샌프란시스코와뉴욕등물가가비싼도시에서는귀리,아몬드,코코넛,두유와같은우유대체품은최대90센트까지추가비용을청구한다.
※2023년저축은행및상호금융조합영업실적(잠정)(22일석간)
문제는규모와비용이다.운용기금규모는50억원으로수수료만으로OCIO인력등인프라를유지하기란쉽지않다.게다가주요대학기금을대부분삼성자산운용과미래에셋자산운용등이맡고있어추가성과를내기엔문턱이여전히높다.